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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심으로 향후 2027년까지 생산설비 교체에 1180억원을, 나머지는 하이브리드 신차 R&D 인력 확보와 인프라 구축에 투입할 계획이다. 르노코리아의 이러한 움직임은 지난해 내수와 수출을 합쳐 2022년 대비 40% 가까이 급락하여 10만4276대로 줄어들었을 뿐만 아니라 최근 4년간 신차 출시가 없었던 데 따른 위기감의 표출로 보인다. 르노코리아는 이미 2023년 ... 전기차를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했다. 프랑스의 경우 EU 내 전기차 시장은 독일에 이어 2위인 것으로 알려졌다. [출처=Adamas Intelligence] ? 한미FTA 상 역내 부가가치비율 규정으로 우회 수출은 힘들 듯 BYD가 국내 전기차 공장을 한미FTA 규정을 회피하는 우회전략으로 활용하는 것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한미FTA 규정 상 자동차의 역내 부가가치비율은 ...
[전주=뉴시스] 김민수 기자 = 김관영 전북자치도지사가 미래 먹거리 산업 발굴 및 연구개발 역량강화를 위해 전문가 초청 특강과 토론 등 직원들과 함께 공부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전북특별자치도는 21일 '3월 새로운 전북 포럼'을 개최했다. 김 지사는 도청 대회의실에서 실·국장, 팀장급 이상 간부 공무원 200여명과 함께 '한국산업의 성장동력과 주요과제'를 ... 산업구조 전환 필요성 등 열띤 강의를 진행했다. 정 본부장은 대통령 직속 국민경제자문회의 민간위원과 대형국가연구개발사업 예비타당성조사 자문위원 등을 역임했다. 정 본부장은 “한국산업은 수출 주도형 성장 정책을 추진한 결과, 높은 제조업 비중을 차지하며 세계 시장에서 규모와 비중에서 위상이 강하지만, 주요 제조국과 비교해 부가가치율은 낮다”며 “질적 성장과 고부가가치화를 ...
... 커지고 있습니다. 김주영 기자입니다. [기자] 우리 반도체 업계의 수익성 향상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AI 시장이 커지면서 DDR5와 고대역폭메모리 HBM 등 고부가가치 D램의 성장률이 크게 한 몫한 덕분입니다. 지난해 4분기 삼성전자의 D램 매출은 전 분기 대비 51.4% 오른 79억5천만 달러로 글로벌 D램 매출 1위를 거머쥐었습니다. 아울러 점유율도 ... 전망입니다. "감산으로 인해서 효과가 나타나고 있는 게 분명하기 때문에 계속 이어가야지…갑자기 감산을 중단한다는 건 결국 다시 재고 과잉으로 넘어가는 수순이기 때문에…." 우리나라 반도체 수출이 4개월 연속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반도체 수출 대부분을 차지하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전체 실적도 크게 개선될 것이란 기대가 나옵니다. 연합뉴스TV 김주영입니다. ...
... 제시하고 있다. 금년 초 열린 CES 2024의 핵심 주제 중 하나는 누구나 예상하듯이 인공지능(AI)이었다. 2016년 알파고가 이세돌을 이긴 후 2022년 말에는 ChatGPT가 출현하여 인간의 생활 속에 인공지능은 이미 깊숙이 자리 잡기 시작함으로써 노동의 절약을 통한 여가의 활용은 물론 IT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고부가가치 직업군의 등장이라는 희망찬 미래에 ... 스마트 에너지 분야에서 모두 혁신상을 받아 3관왕을 차지하였다. 미래 건설 현장과 농업에서의 혁신도 결국 AI와 로봇의 도움 없이는 불가능하다는 것을 감안할 때 이러한 국내 기업의 성과가 국내 건설 현장 및 산업의 첨단화와 수출 시장 개척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해 본다. [정리=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 곽대종(Daejong Gwak) ▶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제학박사 / ...
[앵커] 지난달 한국의 수출액은 일년 전에 비해서 4.8% 늘면서 다섯 달째 '플러스' 흐름을 이어갔습니다. 대중국 무역수지는 2022년 9월 이후, 열일곱 달 만에 흑자로 전환했습니다. 이렇게 수출이 회복되는 건 역시 최대 수출품인 반도체가 살아나기 때문인데 같은 기간 수출액이 66% 넘게 늘며 부진을 털어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또 다른 주력 ... 핵심원료입니다. 이 때문에 반도체보다 먼저 '산업의 쌀'로 불렸습니다. 한때 세계 4위 에틸렌 생산국으로 우리 산업의 기둥이었던 석유화학. 최근 위기에 빠진 이유를 이도윤 기자가 전남 여수의 석유화학 산단을 직접 돌아보며 알아봤습니다. [리포트] 여의도 면적 10배가 넘는 땅에 차 없이는 다니기도 힘든 규모, 국내 최대 석유화학단지, 여수산단입니다. 국내 주요 ...
... 제시하고 있다. 금년 초 열린 CES 2024의 핵심 주제 중 하나는 누구나 예상하듯이 인공지능(AI)이었다. 2016년 알파고가 이세돌을 이긴 후 2022년 말에는 ChatGPT가 출현하여 인간의 생활 속에 인공지능은 이미 깊숙이 자리 잡기 시작함으로써 노동의 절약을 통한 여가의 활용은 물론 IT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고부가가치 직업군의 등장이라는 희망찬 미래에 ... 12월 UAE에서 '에어 팜'에 대한 기술 검증을 완료한 바 있다. 국내 스타트업 미드바르의 'Air Farm'. 공기의 수분을 물로 전환한 후 재순환시켜 물 기반 시설 없이 운영 가능한 공기주입형 농장이다. [출처=linkedin] 이러한 국내 기업들의 기술적 성과가 본격적인 상용화로 이어져서 농업 생산력이 취약한 국내 여건에 돌파구를 제공하고 수출 산업화에도 ...
... 전기차 경쟁력은 떨어지게 됐습니다. 이미 공장을 현지화한 일본은 도요타, 닛산, 마쓰다의 전기차 6종이 살아남았습니다. [김필수/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 "대한민국 입장에서는 수출을 어렵게 만드는 상당히 경제에 부담이 되는 이런 제도적 문제점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은 국가적인 차원에서 대처를 안 하면 그 후유증은 이루 말할 수 없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 백악관을 많이 드나든 기업들의 주가가 더 높게 뛰었습니다. 연구진은 "기업인과 대통령이 자주 만날수록 정치적 특혜 가능성도 커진다"고 밝혔습니다. [지쿤 황/미국 일리노이대 교수] "우리가 알게 된 것은 이런 만남 이후 백악관을 방문한 최상위 경영진들의 기업들은 비정상적인 주식 이득을 봤어요. 주식 가치가 올라갔다는 거예요. 또한 이런 기업들은 보다 많은 정부 계약을 ...
... mystic2j@mk.co.kr 반도체·스마트폰 등 정보통신기술(ICT) 업종들의 부활로 국내 제조업 경기가 본격적으로 개선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21일 산업연구원이 조사한 '전문가 서베이 지수(PSI)'에 따르면 이달 제조업황 현황 PSI는 102를 기록하면서 6개월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 내수(98)가 2개월 연속 100을 하회한 반면 수출(106)과 ... 반도체(155), 휴대폰(141), 가전(107) 등 주요 ICT 업종과 철강(108), 바이오·헬스(111) 등이 100을 넘었다. 반도체 분야는 수요 개선에 따라 출하량이 늘고 재고가 축소된 가운데 공장 가동률이 지속적으로 높아지면서 상승세가 지속될 전망이다. 특히 인공지능(AI) 투자 확대로 고부가가치 D램의 판매가 늘어나고, 자동차 전장화 등 반도체 수요 업종이 ...
이은창 산업연구원 시스템산업실 연구위원 2023년 동향 및 진단 2023년 해운시황은 세계 경제 불안, 특히 중국 부동산 침체와 전쟁 등으로 낮은 수준을 유지했다. 높은 선가, 컨테이너선 시황 약세 전환, 환경규제 대응 불확실성 요인도 지속되면서, 세계 선박 발주량(10월 누적)은 전년동비기 23.5% 감소한 3,369만CGT였다. 우리나라와 중국은 각각 ... LPG운반선의 인도가 대폭 증가하면서 10.2% 증가한 232억 달러 규모로 전망되고 생산도 7.9% 증가한 998만CGT로 예상된다. 물론 기존에 연기한 생산 일정을 만회한다면 더 많은 수출과 생산도 가능할 것이다. 3~4년간 생산할 수 있는 충분한 수주잔량을 보유한 우리나라 조선산업은 2024년에는 외국인 노동자의 생산성 향상과 체계적 인력 운영이 필요하다. 한편으로는 ...
... 이어 사우디, 칠레, 벨기에, 러시아, 호주 및 필리핀 등이 1% 포인트씩 적게 뒤를 잇고 있는데 기타 국가의 비중이 49%로 절반을 차지하고 있어 나름 다변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EV 수출량 가운데 최근 3년간 약 60%가 외국 브랜드였는데 특히 테슬라의 경우 2022년에는 54.5%나 차지하였다. 그러나 지난해 120만대 가운데에서 BYD 등 자국산 비중이 상당히 높아졌다. EV의 주 수출 대상 지역은 EU로서 약 8%를 차지하고 있는데 중국은 향후 2025년까지 15%로 높인다는 공격적 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또한, EV 대당 수출 단가 역시 2021년 1만9500달러에서 2023년 2만3800달러로 22.1% 급증하여 나름 고부가가치화가 진전되고 있다. [출처=S&P Global] ? 막대한 수출량에 비해 현지생산은 아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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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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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